기타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 서비스 정책 및 FAQ 2021-07-28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의 정책

 

 

 

엔에이치엔커머스는 구글 애즈의 광고 정책 및 광고 대상이 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합니다.

 

이러한 사항에 위배되는 것으로 확인되는 광고 및 계정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으며,

 

반복적이거나 심각한 위반을 한 상점은 서비스 이용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구글 쇼핑광고 정책 확인하기 ▶

 

 

 

1.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요건

 

 

• 구글 쇼핑 광고 정책에 위반되는 상품을 판매하면 안됩니다.


• 쇼핑몰은 반드시 보안서버가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품을 클릭한 이후부터 결제 단계까지 모두 https 필수)


• 비회원 구매 등과 같이 고객이 본인 인증 없이도 구매가 가능한 경로가 있어야 합니다.


• 로그인, 비로그인과 무관하게 구글 쇼핑 광고에서 노출되는 최초 가격과 랜딩페이지의 상품 가격이 동일해야만 합니다.

 

  (옵션으로 인한 가격 변동 제외)


• 상품 랜딩페이지 내 장바구니, 구매하기 등 결제 단계로의 액션 버튼이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벤트 참여, 전화 등의 구매 외의 버튼만 구현되어 있을 시 광고가 불가합니다.


• 상품의 반환 및 환불을 처리하는 방법을 분명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 상품 구매 시 주민등록번호나 여권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요구할 시 광고가 불가합니다.


• 구글봇이 쇼핑몰에 필요한 정보를 크롤링하는 단계에서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구글 네트워크를 악용하는 악의적인 콘텐츠를 사용할 경우 광고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요구사항에 위배되는 콘텐츠가 발견될 시 해당 콘텐츠의 게재가 차단될 수 있으며,

 

  반복적이거나 용납할 수 없는 위반이 발생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금지됩니다.

 

 

 

2.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의 광고비 결제 

 

 

• 광고비 결제는 광고를 집행한 월로부터 익월 5~10일경 등록한 신용카드를 통해 일괄 결제됩니다.

 

• 결제 금액에는 광고를 집행한 1일부터 말일까지의 모든 광고비가 포함됩니다.

  

  [예시] 9/7부터 10/5까지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 광고비는 9월 내역을 10월에 10월 내역을 11월에 2회차에 걸쳐 결제됩니다.
 

• 결제 금액은 구글 광고비 이외에도 서비스 비용과 세금이 포함됩니다.

 

• 결제 금액 산출 방식 : [광고비와 수수료 합산] x 부가세(10%)

 

• 결제 오류 시 집행중인 광고는 별도 안내 없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오류로 인한 광고 중단 시 차후 결제가 다시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광고는 자동으로 재개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광고 운영 관련 문의

 

 

Q. 샵바이를 통해 구글 쇼핑광고를 처음 진행합니다. 광고 설정을 완료하면 광고가 바로 시작되나요?

 

아니요. 샵바이에서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설정을 완료했더라도 광고는 바로 시작되지 않습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에 제출된 상품들이 승인완료 된 이후부터 광고를 시작할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영업일 기준 2~3일 정도의 상품 승인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은 구글의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으며 심사 승인이 완료된 이후 광고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충분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광고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상품 승인이 거절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1:1문의를 통하여 이슈 확인 요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Q. 광고를 시작하면 내 상점의 상품들은 자동으로 구글에 연동되나요? 어떤 상품들이 연동되나요?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내 상점내 특정 상품들이 구글 머천트 센터로 자동 연동됩니다.

 

연동되는 상품의 유형은 상점 내 모든 상품 중 [판매상태 : 판매중]과 [전시상태 : 전시함] 조건을 충족하는 모든 상품이며,

 

[기간 판매 상품] 또한 조건을 충족한다면 자동 연동됩니다.

 

또한 상품의 업데이트는 상품을 추가 및 제거하는 즉시 업데이트됩니다.

 


Q. 구글에 제출한 상품들의 등록 결과를 알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 버전의 서비스에서는 별도로 안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 심사가 종료되면 상품들은 자동으로 등록되며,

 

구글 정책상 판매가 불가한 상품을 등록하신 경우에는 승인이 자동 거절될 수 있습니다.

 

광고 시작 이후 오랜 기간동안 광고가 시작 되지 않을 경우

 

1:1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를 남겨 주시면 운영 담당자가 검수 현황을 빠르게 확인 해드리겠습니다.

 

 

Q. 구글 머천트 센터나 구글 애즈에 직접 들어가서 광고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 서비스의 목적은 판매자분들의 간단하면서도 쉬운 광고 운영을 제공하는데 있으며,

 

따라서 광고 운영 현황을 광고 플랫폼이 아닌 샵바이 내에서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머천트 센터 및 구글 애즈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따로 제공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불편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1:1문의를 통해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Q. 광고를 통해 제품이 판매되는 현황을 알 수 있나요? (광고 추적코드 설치 여부)


네. 설정 시 광고 추적코드가 내 쇼핑몰 내 자동으로 설치되며 광고로 인한 구매전환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 현황 정보는 리포트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기본 접속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 입점이 가능한가요?


네. 기본 접속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보안서버(https) 설정을 해놓을 경우 구글 머천트 센터 입점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별도 구매를 통해 대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보안서버 적용을 해놓지 않았다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Q. 사업자가 아닌 개인판매자 입니다.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의 경우 개인판매자의 경우에도 구글 머천트 센터에 입점할 수 있습니다.

 

단, 원칙적으로는 사업자가 아닌 개인판매자는 구글 머천트 센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점 참고 바랍니다.

 

 

 

 

2. 결제 관련 문의

 

 

 

Q. 설정한 일 광고 예산 금액보다 더 많은 비용이 하루 동안 발생 되었습니다. (초과게재)


구글에서는 트래픽이 적어 광고가 많이 게재되지 않을 경우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많을 때 광고를 더 많이 게재함으로써 이를 만회합니다.

 

특히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 캠페인의 경우 설정한 일일예산의 최대 4배까지 추가 소진될 수 있으며,

 

캠페인의 시작 시나 변동사항이 발생할 시 구글봇의 머신러닝을 위해 더 많은 예산 소진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등록 시 설정한 기간 내 총 예산 한도보다 더 많은 비용을 청구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구글 초과게재 관련 내용 확인하기 ▶

 


Q. 초과게재 기능을 선택 해제할 수 있나요?
 

아니오. 초과게재는 구글에서 당월에 클릭 및 전환 발생 가능성이 큰 날의 지출을 최적화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해제는 불가능합니다.

 

 

Q. 일일 지출액 한도를 설정할 수 있나요?
 

아니오. 캠페인의 일 광고 예산 금액을 이용해 일일 지출액 한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단 광고 기간을 하루로 설정할 경우에는 가능하지만 캠페인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최소 기간 15일 권장)

 

 

Q. 결제된 금액과 리포트 대시보드에서 확인되는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시보드 리포트 상의 광고 집행 금액(게재 비용)은 캠페인에서 발생한 모든 클릭 및 노출에 대한 전체 비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결제된 금액(청구 비용)은 초과게재, 무효 클릭 등의 항목에 대해

 

구글에서 조정 활동 후의 실제 금액이기 때문에 대시보드 상의 금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의 크레딧 및 조정 내용 확인하기 ▶

 


Q. 초과게재 조정이란 무엇인가요?
 

구글에서는 최상의 캠페인 성과를 내기 위해 광고를 너무 많이 게재하여 일 광고 예산 금액을 크게 초과하는 비용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고객사가 예산을 초과하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한도를 초과하는 비용에 대한 조정을 합니다.

 

 

Q. 무효 클릭 조정이란 무엇인가요?
 

로봇, 자동 클릭 도구 또는 기타 사기성 소프트웨어를 통해 발생하는 무효 클릭 및 노출 항목을 말합니다.

 

이러한 잘못된 행위는 구글 정책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와 같은 부정 클릭 및 노출에 대해서는 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Q.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현재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의 결제수단은 신용카드만 가능하며,

 

2005년 4월부터 개정된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는 경우 세금계산서가 별도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매출전표가 세금계산서를 대체하며, 신용카드 매출전표 발급은 마이페이지에서 직접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광고 시작 시 등록한 신용카드를 확인 및 변경하고 싶습니다.
 

카드 정보를 확인 및 변경하기 위해서는

 

1) 대시보드 상의 광고 변경이나 중지 버튼 클릭 후 [자동결제 등록하기], [카드 정보 변경]을 통해 진행하거나

 

2) 홈페이지 상의 [마이페이지 < 쇼핑몰관리 < 월 자동결제 관리] 탭에서

 

[자동결제 등록하기], [카드 정보 변경]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결제의 경우 결제일(매월 10일) 전 최종적으로 등록된 신용카드를 통해 진행됩니다.

 

 

Q. 신용카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 신용카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리포트 관련 문의

 

 

 

Q. 금일 광고 현황(리포트)을 확인할 수 있나요?


아니오. 현재 서비스에서는 전일까지의 광고 성과를 리포트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Q. 리포트 다운로드 기능은 제공하지 않나요?


네. 현재 서비스에서는 리포트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인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 설정 방법이나

 

사용시 에러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어 확인 바랍니다.

 

 

샵바이 구글 스마트 쇼핑광고 설정 안내 ▶

 

1:1 문의하기 ▶